중앙동장 오 순 협

 

중앙동은 서귀포의 중심가에 위치하여 금융 및 상권의 중심지로 유동인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지난 수년간 주거환경 변화로 젊은층 인구의 유출이 심화되고 노인 및 조손가구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구도심지역이다. 뿐만 아니라 30여년 된 노후 청사로 민원실 및 주차공간이 극히 부족하며, 자연재난에 취약한 실정으로 지역주민들에게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중앙동의 미래는 밝다. 작년 9월에 서귀포시 중앙동과 제주시 일도2동이 주민센터와 행복주택을 복합 개발하는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의 선도사업지 11곳 가운데 중앙동이 포함된 것이다. 이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은 새 정부의 경제정책방향에 따라 좁고 낡은 청사를 공공임대주택, 편익시설, 공공청사 등의 복합용도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편익시설 임대료와 임대주택 건설 지원금 등을 통해 사업비를 충당하며 사업완료 후 지역주민은 저렴한 임대료에 도심 내 주거지를 확보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신청사를 얻는 구조다.

그런데 과연 행복주택이란 무엇인가? 행복주택은 그 동안 주거복지 혜택에서 소외되었던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 젊은층 및 노인·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건설하여 주변시세 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중앙동 행복주택을 위한 사업비는 청사부분은 제주도가 부담하고 행복주택 건립비용은 사업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부담해 운영하게 되는데, 총 예정 사업비는 200여 억 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중앙동 주민센터 복합청사는 8,200㎡ 규모로, 지하 2층에 지상 8층 규모로 지어지게 된다. 이중 청사는 2,700㎡이며, 행복주택 100호와 주차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앞으로 청사 건립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상반기에 설계공모 및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후 내년 상반기에 공사를 착공해 2020년 입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무술년 황금개띠해를 맞아 희망이 넘치고 따뜻한 중앙동을 만들기 위하여 행복주택 청사진을 그리는데 지역주민들과 함께 뛰어나가고자 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